키움에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
입시컨설팅
학교생활기록부
“상위 주요대학 학생부종합전형 비중 확대”
학생부종합전형의 기본 핵심은 학교생활기록부!

 

7646c2f2a94316af12e8e0aa88cf2f48.png

 


record_01.png

 

 

교과 / 비교과

 

 

circle1.png

 

 

 

교과 비교과
학업역량을 평가 정량평가: 계열별 주요교과, 전과목
정성평가: 지원학과 관련 과목 이수 여부
전공 관련 과목의 성취도 : 전공적합성
성적향상도, 최고와 최하의 성적과목
전공적합 활동 vs 다양한 경험
학생의 참여도와 열정, 성숙도와 몰입도 등 평가
자아성찰의 과정 중요
학생부 기록을 토대로 자기소개서와 활동자료
및 실적물로 연계적으로 입증
지적 호기심과 공동체 구성원을 배려하는 품격 있는 인간임을 스스로 입증

 

 

학교생활기록부의 중요성
d9bbe546f004ce53cc4174b76f93a8f4.png

 


- 고교 생활의 주도성, 충실성 확인
- 학업 역량, 진로 역량, 공동체 역량 확인
- 면접관의 질문 자료

 

키움에듀 학교생활기록부 심층 컨설팅이란?
circle2.png




- 자신의 전공을 기반한
개인별 맞춤형으로 진행되는
각 영역별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성공적인 입시를 위한 키움에듀만의 특별한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컨설팅!

 

77b4e7dc95c324ba81b49de640e7fe44.png

 

 

성공적인 입시를 위한 키움에듀만의 특별한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컨설팅!
8. 교과학습발달상황(일반과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과목별500자/1500Byte, 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500자/1500Byte, 예체능과목 특기사항: :과목별500자/1500Byte,개인별특기사항: 500자/1500Byte)
● 교과 내신 성적+지적 잠재력 평가
● 계열별로 중시되는 주요 교과목의 산출내신 중시
● 지원학과와의 연계성+계열의 적합성+변동추이 고려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대한 구체적 작성
- 방과 후 교육활동 여부 확인-지속성 고려한 심화과정
- 교과지도교사의 신뢰와 애정이 담긴 기록 사항 필요
- 진로지도사항과 관련하여 일관성 유지 필요

 

10.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1000자/3000Byte)
● 3인의 담임교사의 3색 추천서, 3색 평가서
● 학생의 전체적인 특성과 인성, 장단점을 총괄적으로 서술 (추상적인 어구 사용이나 샘플링화된 내용 진술 지양)
● 단점도 구체적으로 진술+극복의지+실천과정
● 다양성보다는 학생을 대표하는 특정 부분 장점을 부각
● 향후 서류 평가에서 가장 중요하게 살펴보게 될 항목

 

학생부 교과∙비교과 영역 세부 평가의 예
평가요소 평가항목 세부평가내용
학업역량 학업성취도 •대학수학에 필요한 기본교과목 (예,국어,수학,영어,사회,과학, 한국사등)의 교과성적은 적절한가? 그외교과목(예. 예술•체육, 학업성취도기술
•가정/정보, 제2외국어/한문, 교양등)의 교과성적은 어느정도인가? 유난히 소홀한과목이 있는가?
•학기별/학년별성적의추이는어떠한가?
학업태도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기 위해 자기주도적으로 노력하고있는가?
•교과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수업내용을 이해하려는 태도와 열정이 있는가?
탐구력 •교내활동에서 학문에 대한 열의와 지적 관심이 드러나고 있는가?
•교과와 각종 탐구활동에서 구체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는가?
진로역량 전공(계열)관련 교과이수노력 •전공(계열)과 관련된 과목을 적절하게 선택하고, 이수한 과목은 얼마나 되는가?
•전공(계열)과 관련된 과목을 이수하기 위하여 추가적인 노력을 하였는가?
(예. 공동교육과정, 온라인수업, 소인수과목 등)
•선택과목(일반/진로)은 교과목 학습단계(위계)에 따라 이수 하였는가?
전공(계열)관련 교과 성취도 •전공(계열)과 관련된 과목의 성취수준은 적절한가?
•전공(계열)과 관련된 동일교과내일반선택과목대비 진로선택과목의 성취수준은 어떠한가?
진로 탐색 활동과 경험 •자신의 관심 분야나 흥미와 관련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 노력한 경험이 있느나?
•교과 활동이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전공(계열)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탐색한 경험이 있는가?
공동체역량 협업과 소통능력 •구성원들과 협력을 통하여 공동의 과제를 수행하고 완성한 경험이 있는가?
•타인의 의견에 공감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보이며, 자신의 정보와 생각을 잘 전달하는가?
나눔과 배려 •학교생활 속에서 나눔을 실천하고 생활화한 경험이 있는가?
•타인을 위하여 양보하거나 배려를 실천한 구체적 경험이 있는가?
성실성과
규칙준수
•교내 활동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한 경험이 있는가?
•자신이 속한 공동체가 정한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고 있는가?
리더십 •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하고 실행을 주도한 경험이 있는가?
•구성원들의 인정과 신뢰를 바탕으로 참여를 이끌어내고 조율한 경험이 있는가?
학교생활기록부 평가주안점
항목 평가 주안점
1. 인적·학적사항 학적 변동사항에 따른 사유 검토
2. 학적 사항 ‘무단’기록과 특이사항 확인으로 성실성 검토
3. 출결 상황  
4. 수상 경력  
5.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 관심 영역과 활동내용의 범위와 확장 정도를 파악
- 활동 참여 분야 및 참여정도
- 진로에 대한 준비 정도 및 탐색노력
6. 교과학습발달상황 - 교과목 확인: 공통과목, 일반선택과목, 진로선택과목 등 이수과목과 이수단위 확인
- 석차등급:원점수, 과목평균, 수강자수, 표준편차, 성취도 분표비율 확인(비주요교과 및 예체능 성적 확인)
- 세특: 일반 교과내용+수행평가+관심영역+학업주도성
7. 독서활동상황  
8.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교사의 종합의견으로 학교생활 충실성 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