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키움에듀입니다.~~^0^
오랜만이지요, 잘 지내셨나요?
여전히 날씨는 추운데 바쁜 하루를 보내시느라 힘든 여러분들께
도움이 될 만한 건강 상식을 알려주고자 합니다.~
우리 학생 여러분들, 아침 일찍부터 늦게까지 공부하느라 바쁘고 힘들죠?
그런 나날들이 반복되다보니 피곤함은 누적되고 아침에는 더 자고 싶고 그러다보면 아침 식사는 거르게 되겠죠.
하지만 이런 생활은 NO!NO!
아침에 배고픈 것 잠시 참으면 곧 점심 식사 먹으면 되니까 괜찮다고 생각하던 것들이 건강을 해칠지도 모른다는 사실 아셔야 합니다.
그러면 아침식사를 왜 해야 하는지, 얼마나 중요한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이른 아침부터 무언가 먹는 것이 부담스럽고 시간은 없고
있더라도 부족한 잠을 더 채우는 것이 낫다싶어 습관적으로 굳혀진 아침식사를 거르는 것.
여러분 대부분이 많이 그럴 것입니다.
하지만 아침 식사를 하고나면 에너지가 넘치는 활기차고 생기있는 하루를 시작할 수 있어요.^^
식사를 하게 되면 체내에서 에너지원으로 변환됩니다.
따라서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체내에 공급이 돼서 하루 종일
피로감을 덜 느끼고 활력이 넘치며 인체의 면역력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우리의 뇌가 사용하는 에너지원은 포도당으로, 이 포도당은 탄수화물에 많이 포함돼있어요.
그래서 공부를 많이 하면 포도당이 많이 소비돼서 배가 많이 고픕니다. 그러니 우리 학생들은 밥을 잘 먹어야겠죠?
이 외에도 아침 식사를 하게 되면 스트레스와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식사를 거르면 혈당 수치가 낮아지고 그로 인해 피로감이 오는데 이 때 신경이 날카롭게 됩니다
.그래서 배가 고프면 짜증이 많이 나는 거죠.
주변 친구들이 짜증을 많이 낸다 싶으면 밥 먹으러 가자~하면 될 것 같네요.^^
아침에 등교하면 주변에 속이 쓰리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이 보일 거예요. 이 사람들은 아침 식사를 거른 것이 원인인 경우가 많아요
. 우리 위장은 일정한 규칙을 두고 식사를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런데 그 시간대에 위에 음식들이 들어와야 하는데 들어오지 않는다면? 오랫동안 공복 상태가 된다면?
위산은 계속 나오기 때문에 빈속을 자극해서 위장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뿐만 아니라 공복 시간이 길면 식사를 하고 난 뒤에도 여전히 당이 부족하기 때문에 영양소가 부족한 간식을 먹게 됩니다.
게다가 간식을 먹으면 정해진 식사 시간을 지나쳐 늦은 시간에 먹게 되고 또 과식하거나 굶어 건강을 악화시킵니다.
그러면 영양 불균형이 일어나게 되지요. 그걸로 끝이 아닙니다
다음 날 아침에 이어져 악순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악순환이 이어지는 게 가장 큰 문제입니다.
왜? 습관으로 굳혀지면 바꾸기 힘들기 때문이죠.
그리고 곽 병원의 가정의학과 열구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1주일에 3회 이상 아침 식사를 거르는 사람이 매일 아침식사를 챙겨 먹는 사람보다
더 살이 찐다고 합니다.
서울대병원의 가정의학과 박민선 교수께서도
"아침을 먹게 되면 식욕을 증가시키는 뇌 중추에 대한 자극을 줄여줌으로써 과체중인 경우의 체중 증가를 막을 수 있다."
고 말하셨죠.
마지막으로 우리 학생들도 몸매에 관심이 많을 거예요.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도 있고, 하루에 2끼만 먹는 사람들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정해진 양만큼의 식사를 하여 과식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도 우리 학생들은 공부를 하는 데다 성장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다이어트도 되도록 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가장 중요한 것은 다이어트를 하든, 안 하든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습관을 들여
활기차고 생기가 넘치는 하루를 보내는 것입니다.^^
만약 아침식사를 하고 싶지만 밥이 잘 안 넘어간다면 선식이나 죽과 같이 가벼운 식사를 하는 방법도 있어요.~^^
자 이제부터 아침식사는 꼬박꼬박 거르지 않도록 습관을 들어볼까요?
공부도 중요하지만 건강도 중요하다는 것 잊지 말고 챙겨보아요.~